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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설계 5대 원리 SOLID
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로버트 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이다.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.
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터링하여 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. 이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다.
S - SRP - Single Responsiblity Principle (단일 책임 원칙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O - OCP - Open/Closed Principle (개방/폐쇄 원칙)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L - LSP -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(리스코프 치환 원칙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의 타입으로 인스턴스를 바꿀수 있어야 한다.
I - ISP -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D - DIP -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(의존관계 역전 원칙)
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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